강원도민의 30년 숙원사업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 추진 확정!
기자회견장으로 입장중인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병선 속초시장, 김동일 강원도의회의장
춘천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추진 드디어 확정!
강원도의 30년 숙원사업인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사업이
드디어 확정되어 통일경제시대를 준비하며 그려낼
강원도경제지도에 새로운 날개를 달게 되었습니다.
기자회견중인 김동일 강원도의회의장,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병선 속초시장
지난 세 차례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비용 편익비율(B/C)이 낮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번번이 고배를 마셔왔지만
2014년 5월부터 시작된 네번째 예타조사에서는
속초 크루즈, 설악산 케이블카, 2018평창동계올림픽 등
강원도가 갖고 있는 경쟁력이나 비전등을 구체화하여
고속철도를 건설할 충분한 명분을 갖게 되고
국토교통부ㆍ한국교통연구원ㆍ한국철도시설공단 등 관계기관간의 협력과
지역주민ㆍ정치권 등 모든 강원도민이 하나가 되어
예타통과에 총력을 기울여오며
KDI(한국개발연구원)의 예비타당성조사에서
경제성, 정책적, 지역균형발전 분석등을 종합평가해 사업성을 인정받고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 자문회의에서
심의 ㆍ의결을 거쳐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추진을 드디어 최종 확정짓게 되었습니다.
<서울-속초 동서고속화철도 노선도>를 보며 설명중인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병선 속초시장,김동일 강원도의회의장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사업이 완공되면
시속 250km급 급행열차 투입으로 (용산 - 춘천 간 36회/일 운행)
용산역에서 속초까지 약 1시간 15분내 주파를 가능케 하게 되며
춘천 - 속초 =25분
서울 - 속초 = 1시간 15분
서울 - 춘천 = 50분
수도권과 강원도간의 활발한 인적 ㆍ물적교류,
속초항 ㆍ동해항을 중심으로 도내 항만과 극동러시아 항만간의 직접연계로
강원관광산업 뿐 아니라 유라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복합교통 물류 네트워크가 형성되어
강원도 동해안이 북방교역의 선두기지로서의 모습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건설은
그동안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희생했지만 상대적으로 소외되었던
강원 북부지역과 도내 접경지역, 영북지역 등의 결정적인 발전의 계기가 마련되고
또한, 2018평창동계올림픽의 핵심교통망인
<원주-강릉 복선전철>과 <여주-원주 수도권 전철 연장>등으로
올림픽 개최지를 관통하는 노선과 맞추어
강원도 남북부 동반성장으로 지역균형발전까지 한걸음 앞당기게 되는 등
헤아릴 수 없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획재정부도 이달 중 사업별 기본계획 수립비를 배정해
내년에도 기본설계비 등 필요한 예산을 반영해
사업에 차질이 없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약속한 바 있는 만큼
도 차원에서도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추진을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하고 효율적 추진과 체계적 대응을 위해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철도 추진단을 조직해
사업기간 8년을 6년으로 앞당겨 조기착공에 힘쓸 예정입니다.
100% 국가재정사업으로 추진되는 본 사업은
춘천에서 ㆍ화천 ㆍ양구 ㆍ인제를 거쳐 속초까지 93.95km구간에 걸쳐
고속화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사업비 2조 2,114억원으로 총 사업기간을 8년,
6개월~1년 간 기본계획 수립, 2년 간 설계를 거쳐 2019년에 착공,
2024~2025년 완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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