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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순c네 말]/성명.보도.논평

[보도] [보도]정부광고, MB정부 들어 노골적‘우향 우’

정부광고, MB정부 들어 노골적‘우향 우’

진보성향 매체·단체 지원은 확연히 감소


한 해 2000여억 원이 집행되고 있는 이른바 ‘정부광고’가 이명박 정부 들어 보수성향 매체와 단체에 노골적으로 집중되고 있다. 특히 정부광고를 대행하는 한국언론재단은 인터넷신문의 경우 뚜렷한 근거 조항 없이 보수성향 매체에 광고를 몰아주고 있어 논란이 일 전망이다.


<아우어뉴스>, 창간 5개월 만에 정부광고 3500만원 수주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최문순 의원(민주당)이 1일 한국언론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정부광고 집행 현황’을 분석한 결과, 올해 2월 창간한 <아우어뉴스>는 불과 5개월여 만에 3530만원의 정부광고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우어뉴스>는 현재 구속상태인 추부길 전 대통령실 홍보기획관이 대표이사직을 맡아 창간한 매체다.


또,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2008년 2월~2009년 현재) 보수성향 인터넷신문 가운데 <뉴데일리>는 7550만원으로 가장 정부광고를 많이 수주했고, <데일리안>은 6400만원, <프런티어타임스>는 4370만원, <디지틀조선>은 4110만원을 각각 수주했다. 인터넷신문 업계 부동의 1위인 <오마이뉴스>는 같은 기간 모두 1억2085만원을 수주했다.


반면, 랭키닷컴 기준 2위인 <프레시안>은 단 한 건의 정부광고도 받지 못했고, 3위인 <미디어오늘>은 2008년 220만원(인터넷광고)을 수주하는데 그쳤다. <아우어뉴스>는 랭키닷컴 기준 7월2일 현재 57위이며, <프런티어타임스>는 9위, <데일리안>은 13위, <뉴데일리>는 22위이다.  

                                   

 

미디어전문매체 대상 중앙부처 광고 ‘2009년 제로(0)’


정부·여당의 언론법 개정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해온 <미디어오늘> <기자협회보> <PD저널> <미디어스> 등 미디어전문매체들에 대한 정부광고 배정도 확연히 줄어들었다. 중앙행정기관의 경우 올해 상반기 동안 이들 매체 대상 광고게재는 단 한 건도 없었다.  

*한국기자협회 기관지 <기자협회보>는 1964년 11월 창간돼 올해 45주년을 맞는다. 전국언론노조가 대주주인 <미디어오늘>은 1995년 5월 창간됐으며, PD연합회 기관지 <PD저널>은 1988년 1월 창간됐다.

 

진보성향 언론단체 지원도 ‘뚝’


이 같은 ‘압박’은 진보성향 언론관련 단체들에 대한 지원금 차단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한국언론재단의 언론관련 단체 지원 현황을 살펴보면, 보수성향 언론단체 지원금은 늘어나거나 새로 편성된 반면 진보성향 언론단체들은 비정치적인 학술행사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진보매체·단체에 대한 압박 당장 중단해야”


정부·여당은 △신문법 개정을 통한 신문·방송 겸영 허용 △신문법 10조 2항 불공정거래행위 금지 조항 삭제 △ABC 부수공사제도 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정부광고 배정 △과도한 규제장치인 신문고시 폐지 등을 통해 신문산업 전반에 활기를 불어넣는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어불성설’이라는 게 대다수 언론계의 시각이다. 정부·여당이 진정 신문산업 전반에 대한 활성화를 꾀하고자 한다면 ‘신문시장 투명성 제고를 통한 국민 신뢰회복과 국가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책 마련’으로 정책 방향을 선회해야 하고, 또한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대원칙을 밑바탕으로 일체의 간섭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문순 의원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그리고 비정규법 논란을 보면서 언론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이 더욱 싸늘해진 느낌”이라며 “그럼에도 정부·여당은 특정 매체만을 위한 정책, 신문시장을 더욱 황폐화시키는 정책만을 내놓고 있다”고 안타까움을 나타냈다.


최 의원은 이어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문화·활자산업 보호·육성 정책은 먼 미래를 내다보는 정책이기 때문에 정부·여당이 현재 추진하고 있는 파편적인 정책들을 진정 보완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라며 “최종 논의를 거쳐 7월 중 관련 로드맵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