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정기국회 국정감사 질의서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최문순 의원 (2010. 10. 7)
‘사행성 방지’ 예산 부족인가, 의지 부족인가
-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이하 사감위)는 2007년 9월 17일 발족 이후 개별 부처별로 분산된 사행산업 관리체계를 관계부처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합 관리 체계로 전환하고, 2008년 11월 17일 ‘사행산업 건전발전 종합계획’을 수립, 사행산업을 ‘안전하고 책임 있는 건전레저산업’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을 수행 중에 있음
- 그러나 정책 시행에 있어 중요한 사행산업 현장에 대한 지도, 감독은 소홀히 다뤄지고 있는 게 현실
<질의>
o 실제로 사감위는 2009년 8월부터 현장조사관(사감위 직원) 보조원 6명을 채용해 상시 지도, 감독 활동을 강화. 그 결과 영업준칙 위반(구매상한 미준수, 다중게임 등) 적발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이는 다시 말해 위반사례가 갑자기 늘어난 게 아니라 그동안 사감위가 현장에 대한 지도, 감독에 소홀했다는 것을 의미
<사행사업장별 영업준칙 위반 적발 건수>
기간: 2009. 8. ~ 2010. 8.
구분 |
계 |
경마 |
경륜 |
경정 |
카지노 |
2009. 8 - 12 |
1,418 |
784 |
104 |
365 |
165 |
2010. 1 - 8 |
3,610 |
2,088 |
665 |
358 |
499 |
계 |
5,028 |
2,872 |
769 |
723 |
664 |
o 현장보조원 6명을 채용해 상시 지도, 감독을 벌인 것만으로도 이렇듯 위반 적발 건수가 늘어난 것이라면, 그동안 왜 현장보조원을 채용하지 않은 것인가? 사감위의 향후 건전화 계획을 살펴보니 지도, 감독 인원을 더 늘릴 계획이 없었다. 예산의 문제인가? 의지 부족인가?
o 이용객들과 현장에서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증언을 종합해 보니, 상습적 위반자들은 사감위 직원이 나온다는 사실을 미리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고 한다. 이에 대해 사감위는 자체적으로 발매소에 대한 조사를 벌인 바 있나?
본장 중심 운영체제 전환 과연 가능한가
- 경마, 경륜, 경정이 ‘건전레저산업’이 아닌 ‘사행산업’이 되는 주된 이유는 과도하게 장외발매소를 만들어 온 것과 크게 연관이 있음. 실제로 지난 5년 동안 본장과 장외발매소의 매출액 규모 현황을 비교해 보면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차이가 있음
<본장 및 장외발매소 현황 및 매출액 규모 비교>
단위: 억원
구 분 |
2005 |
2006 |
2007 |
2008 |
2009 | |
경마 |
본장 (개소) |
16,319 (3) |
15,997 (3) |
20,072 (3) |
23,138 (3) |
21,501 (3) |
장외 (개소) |
35,229 (32) |
37,113 (33) |
45,330 (32) |
51,081 (32) |
51,364 (32) | |
경륜 |
본장 (개소) |
3,689 (3) |
2,593 (3) |
3,949 (3) |
3,913 (3) |
4,277 (3) |
장외 (개소) |
9,500 (17) |
10,232 (19) |
13,446 (20) |
12,860 (21) |
13,692 (21) | |
경정 |
본장 (개소) |
924 (1) |
647 (1) |
924 (1) |
1,046 (1) |
1,119 (1) |
장외 (개소) |
3,203 (11) |
3,325 (12) |
4,464 (14) |
5,823 (15) |
6,064 (15) |
<질의>
o 사감위는 향후 △장외발매소의 신규 증설 억제 및 수도권 외곽지역 이전 △장외발매소 허가기간, 시설기준, 영업 준수사항 등 설치 조건 법제화 등을 계획하고 있다. 엄청난 영업 이익을 내는 장외발매소의 신규 증설 억제와 수도권 이전이 과연 가능하다고 보나? 구체적으로 어떤 계획을 세워두었나?
o 경마, 경륜, 경정장에 무인발권기가 증설되고 있지만 위반 단속 건수의 증가에서 보여지듯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감위는 어떤 대안을 마련해 두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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